체질별 다이어트 (열혈 소양인)

2020. 10. 19. 09:00건강

소음인에 이어 소양인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읽어 보시고 체질이 맞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소양인 남녀


 소양인의 경우 기가 위로 올라가는 경향이 있어, 열이 많다. 그리고 비장의 기능이 크고 신장의 기능이 허한 사람이 많으며, 소화력이 왕성하고 땀이 별로 없다. 보통 성격이 급하고 직선적이고 행동이 빠른 소양인은 다른 체질에 비해 살이 잘 찌지 않는 편이다. 몸의 대사가 매우 빠르고 행동을 많이 하며 머릿속에서도 항상 생각을 하고 판단력, 기획력, 창의력이 왕성하기 때문에 인체의 모든 것이 항상 빠르게 움직이므로 많이 먹지만 먹는 것에 비해 살이찌지 않는 다. 그러나 이러한 소양인들도 살이 찌는 경우가 있다. 현대의 생활이 편리해지고 교통이 발달을 하다 보니 걷는 양이 줄어들고 운동이 부족하여 살이 찌는 것이다. 또 우리의 주이에는 항상 맛있는 고칼로리 음식이 있어 언제든지 손쉽게 먹을 수 있어 살이 찌게 된다.
 소양인들이 비만을 예방하기 위하여서는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몸의 열을 없애서 변비를 예방해야 한다. 전반적으로는 육류, 곡류보다는 신선한 과일 야채를 먹는 것이 좋으며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여 화와 열이 생기지 않게 해야 한다. 과도한 육체노동을 하지 않는다면 하루 식사를 두끼로 바꾸어 총 칼로리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신장의 기능이 원활하면 혈액 속의 노폐물을 체외로 내보내고 과도한 수분도 배출하여 붓는 증세가 없어지나, 신장의 시능이 약하면 몸 안의 과도한 수분을 배설하지 못해 비만증세가 오게 되므로 신장을 보하며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목통차나 옥수수 수염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또 몸에 열이 생기면 갈증을 심하게 느껴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점점 더 심하게 되면 아무리 많이 먹어도 계속 허기가 지게 되어 변비증세가 나타나 비만이 된다. 이럴 땐 생지황차나 동규자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소양인이 먹으면 좋은 식품 : 보리, 팥, 녹두, 콩, 돼지고기, 오리고기, 생굴, 해삼, 멍게, 전복, 새우, 게, 가재, 복어, 잉어, 자라, 가물치, 가자미, 배추, 오이, 상추, 우엉, 수박,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배, 감, 토마토


소양인이 피해야 할 식품 : 고추, 생각, 파, 마늘, 후추, 겨자, 카레, 닭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염소고기, 꿀, 인삼
소양인에게 좋은 한약재 : 숙지황, 산수유, 구기자, 생지황, 영지버섯


소양인이 피해야 할 한약재 : 부자, 인삼, 침향 등


소양인에게 좋은 한방차 : 구기자차, 두충차, 산딸기차, 녹차


소양인에게 좋은 운동 : 등산, 달리기, 자전거 타기, 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