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로 건강 다스리는 방법

2020. 10. 10. 03:04건강

우리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한방 재료를 이용한 민간요법이 있다. 

꾸준히 복용하면 증상을 호전시키고 체질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증상별로 효과 있는 한방 재료를 알려 드릴까합니다.



기미가 낄 때

 고구마 줄기를 달여 얼굴에 바르거나 율무쌀로 죽을 쑤어먹는다. 팥꼳을 으깨어 붙이거나 꿀로 마사지해도 좋다. 쑥을 생즙 내어 바르기도 한다.


우울증이 을 때

 대추, 감초, 밀가루에 물을 붕 우려낸 것을 먹거나 소자로 술을 담아 마신다.


신경쇠약 증상이 있을 때

 오가피, 꿀, 대추씨에 감초를 넣고 달여 마시거나 질경이 차, 연잎사귀를 말려 달인 것을 마신다.


건망증이 있을 때

 오가피, 볶은 들깨 가루를 먹는다.


잠이 안 올 때

 대파뿌리, 대추씨, 호박, 생파에 날된장 섞은 것을 먹는다.


이가 아플 때

 우엉즙이나 무즙을 아픈 곳에 바른다. 질경이 생잎에 소금을 바른 후 깨물고 있어도 좋다.


치질이 있을 때

 계란 노른자 기름, 쑥, 고사리 말린 것을 환부에 쐬어 주거나 무화과 열매, 수세미를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혓바늘이 돋았을 때

 오미자 물로 입안을 헹군다.


편도선이 부을 때

 쑥잎 생것을 목에 붙이거나 버섯 가루를 알로에 잎사귀즙에 개어 목에 붙인다. 미역 가루, 석류열매 달인 물로 양치질하는 것도 좋다.


코피가 날 때

 석류꽃 분말을 코에 넣거나 무즙을 코 안에 바른다. 질경이즙, 쑥잎 달인 것, 측백나무 달인 것, 연뿌리즙, 도라지즙도 좋다.


입냄새가 날 때 

 국화꽃과 물을 달인 것으로 입안을 헹군다.


중풍에 걸렸을 때

어린 솔잎, 오가피, 호리병박, 죽력수, 석창포, 뽕나무 차를 먹으면 좋다.


머리가 아플 때

도토리 가루를 엿에 섞은 것, 흰국화꽃 가루, 구기자와 오미자 섞은 것, 대싸리씨 달인 것, 오가피 생것, 매실즙 등을 먹으면 좋다.


허리가 아플 때

 찹쌀에 엿기름 넣어 달인 것, 태워 가루 낸 가지곡지 잎, 검은 참깨를 찧어서 소주에 탄 것, 겨자 가루를 물에 갠 것을 아픈 곳에 붙인다.



어깨가 아플 때

 무를 갈아 소금을 넣고 환부에 붙인다. 엄나무 달인 것, 수선 뿌리를 초에 담근 것도 좋다.


무릎 관절이 아플 때

 담쟁이덩굴 끓인 것, 고비즙이 좋다.


기침이 날 때

 꿀에 다진 마늘, 구운 생강, 태운 귤씨 가루, 싸리나무 달인 것, 태운 수세미 물에 탄 것을 마시면 좋다.


감기에 걸렸을 때

 인동덩굴 달인 것, 콩나물, 칡뿌리 차, 호박 태운 것, 다시마 달인 것, 말린 귤껍질 달인 것, 우엉 생 것, 매실초, 무씨분말 물에 탄 것을 먹으면 좋다.


위에 출혈이 있을 때

 연근즙이 좋다.


위에 염증이 있을 때

 구기자차, 피마자기름이 좋다.


위산과다일 때

 갑오징어 뼈가루, 율무 분말, 호도와 생강즙, 날 다시마, 무즙이 좋다.



위경련이 있을 때

 치자물, 마늘 생즙, 식초에 소금 넣은 것, 모가나무 달인 것, 복숭아 잎이나 가지 달인 것, 질경이씨 가루, 참외꼭지 가루, 겨자 가루 물에 개인 것, 날콩 등이 좋다.


식중독에 걸렸을 때

 녹두, 소금물이 좋다.


입맛이 없을 때

 귤껍질 달인 것, 마늘 구운 것, 생강즙을 먹는다.


소화가 안 될 때

 감자즙, 노학초잎 졸인 것 , 생무, 마늘주, 쑥이나 익모초 생즙을 먹는다.


설사가 날 때

 석류꽃 달인 것, 박즙 낸 것, 연뿌리즙 낸 것, 연잎사귀 달인 것, 피자마 기름, 미나리 생즙, 밤나무 삶은 물, 수수찰떡, 기지 달인 것이 좋다.


배가 아플 때

 생밤 가루,노학초 짠 것, 대추씨를 감초에 달인 것, 쑥잎 달인 것, 질경이 달인 것이 좋다.


변비가 있을 때

 호두를 꿀에 잰 것, 매실, 꿀, 감자 전분, 냉수, 이질풀, 미역국, 냉이 생것 즙낸 것, 대황 달인 것, 지치 뿌리 날 것, 염소젖, 달걀 흰자위가 좋다.




딸꾹질이 날 때

 생강즙, 감꼭지와 감껍질 달인 것을 마신다.


구토가 날 때

 사철쑥 달인 것, 질경이 즙낸 것, 인삼과 백두구, 생강즙을 함께 넣고 달인 것을 마신다.


가래가 있을 때

 도라지 달인 것, 구기자차, 율무와 현미 섞은 죽, 태운 호박, 배즙, 은행즙, 하국꽃즙을 마신다.


혈압이 낮을 때 

 구기자나 알로에 달인 차를 마신다.


혈압이 높을 때

 솔잎과 양파 겉껍질, 콩식초, 칡뿌리와 무씨, 말린 다시마와 찹쌀을 가루로 만들어 꿀과 섞은 것, 말린 느티나무의 꽃과 열매, 양파가루, 말린 두릅나무가지, 발효시킨 어린 솔잎, 생미역, 말린 이질풀, 천마, 결명자, 미나리 생즙 등이 좋다.


손발이 차고 저릴 때

 소꼬리 달인 물에 대추, 밤, 생강, 미삼을 끓인 물을 마신다.


간에 이상이 있을 때

 해인초, 고추 푼 것, 석류껍질, 비자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