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안올 때 특효 약

2020. 12. 24. 13:49건강

 

꿀잠

 

잠은 피로를 풀어주고 생명력을 재충전 시켜주는 생리현상이다. 

 불면증은 신체에 다른 병이 있어서 그 고통 때문에 잠을 못 이루는 때도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신경쇠약과 스트레스 때문에 생긴다. 불면증은 잠을 잘 못 자는 것이 주증이지만 이 밖에도 식욕부진, 피로감, 눈의 피로, 가슴 두근거림, 잘 놀라는 증상, 변비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따른다.

 억지로 잠자기 위해 수면제를 습관적으로 복용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오히려 정신력을 약하게 하고 육체를 쇠약하게 할 뿐이다. 화학약품으로 된 신경안정제나 수면제는 대부분 열을 가지고 있어 몸에 있는 수분 즉, 음기를 마르게 하고 중추신경계를 마비시키기 때문에 건강한 수면을 취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한의학에서는 '양기가 성하면 잠을 못 이루게 되고 음기가 성하면 잠을 잘 자게 된다'고 말한다. 음기는 우리 몸의 수분인 체액을 뜻하는 것으로 체액이 부족하면 체내에 열이 발생해 심장과 가슴이 뜨거워지고 답답해지므로 잠을 못 이루게 되는 것이다. 한방에서는 불면증을 치료할 때 침치료와 체질에 따른 한약을 써 기를 순환시킨다. 

 

백회혈 혈자리

 

 가벼운 증상이라면 가정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치료법이 있다. 정수리에는 '백회'라는 경혈이 있어 정신계와 신경계를 지배하고 있다. 이 백회혈을 1회 10초 이상 자주 눌러주면 불면증에 효과가 크다.
 안쪽 복사뼈 위 지점은 여성 건강과 직결되는 발의 급소지만 남성에게 있어서는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부위이다. 발목관절에서 반 뼘 정도 다리 안쪽에 있다. 가볍게 책상다리로 앉아서 양손 엄지손가락을 사용 해 동시에 압박한다. 몸이 차다고 느낄 때 이곳을 눌러주면 자율신경 상태가 정리되고 몸이 따뜻해져서 잠이 잘 온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발을 만드는 관리방법  (18) 2020.12.26
키에 맞는 몸무게 표준 계산법  (16) 2020.12.25
오리걸음 자세가 생기는 원인  (12) 2020.12.19
소아 야뇨증 관리  (12) 2020.12.17
올바른 칫솔 선택과 양치 방법  (32) 2020.11.22